최근 청소년행복교육연구소에서는 18학번이 된 신입생들의 대입합격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학생들의 합격실적은 주로 서울 중상위권대학 또는 과학기술원 등 이공계특성화대학들 입니다. 인터뷰는 학생이 입시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아보고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대입 입증자료 또는 학교추천서 등…) 등의 서류를 분석하여,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정보와 조언을 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울산의 경우는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준비나 비교과 활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편이죠.^^;; ㅠ 본 인터뷰가 지역 청소년들의 입시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그 중에 몇 명의 학생들의 합격수기를 시리즈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합격 인터뷰1-이공계열> 박OO /지역 자사고 출신 / 유니스트 기초과정학부 합격/수시1. 본인의 입시과정을 설명하면서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재수생입니다. 사실상 반수를 했었죠. 원래 작년에 지방국립대 수석으로 합격했지만 다시 도전했습니다.2. 다시 도전한 이유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입학할때부터 전공을 정하고 들어가는데, 저는 아직 이공계열 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전공을 해야할지 쉽게 판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대학에서 다양하게 공부를 해보고 전공을 정하고 싶었는데, 유니스트는 그런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3.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이 굉장히 풍성하네요. 어떻게 관리를 했나요? =>학교행사가 있거나 학교 활동이 있을때마다 무조건 기록했습니다. 단 몇 줄이라도요. 그래서 학기말에 정리할때 필요한 내용들을 추려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 였습니다.4. 소논문을 혼자 작성했던데.. 정말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작성한건가요? =>화학분야에 관심을 갖고 소논문을 적어봤는데, 사실 학원을 다닌것도 아니고 처음 써보는거라 선생님들께 찾아가서 많이 여쭤봤습니다. 내용 중에 일부는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학교선생님들도 알 수 없는 영역도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카이스트 프로그램에 참여당시 카이스트 교수님께 직접 여쭤봤습니다. 그런데…사실 잘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ㅎㅎㅎ 그래서 제가 알아볼 수 있는 선에서 자료를 찾고 공부한 만큼 논문을 작성했고 교내대회에서 3위를 했습니다.***하지민 소장의 분석***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소서 기타 입시에서 제출한 증빙자료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 중 첫번째는 학생부의 진로활동과 자율활동의 내용이 풍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우리 지역 학생들의 학생부를 보면 보통 아무리 학생부 관리를 잘한다 하더라도 진로활동과 자율활동의 경우는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만 하다보니 나열식으로 간단히 기록되어 그 학생의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 학생의 경우는 최대 글자수를 꽉 채우고 내용의 질 또한 아주 훌륭했습니다. 단순히 학교활동에 그치치 않고 그 활동을 통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자기 색깔을 잘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증빙자료로 제출한 교사 추천서 였습니다. 증빙자료로 교사 추천서를 생각해 낸 것도 기특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담임 선생님이 학생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분석하고 있는지 잘 드러납니다. 무조건 훌륭하다는 식의 표현이 아니라 학생의 장단점을 솔직히 표현하고, 단점에 대해서는 학생의 어떤 부분때문에 잘 극복할 수 있는지 잘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마치고 담임 선생님께 감사해야겠다는 말을 할 정도로 담임 선생님의 솔직하고 단백하면서도 학생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묻었는 글이었습니다. 아마 서류를 검토하는 대학측에서도 저와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았을까 싶고, 솔직하고 구체적인 표현이 신뢰감을 주었던 점이 가장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세번째.. 전체 주변환경… 분위기가 좋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봅니다. 해당 고교의 학생들의 비교과 참여도가 높고,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입시준비에 대해 적극 지원하는 고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학생 개인의 성실과 열정이 더해지면서 좋은 성과를 드러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그 성실함은 학교생활기록부 전체에 고스란히 녹아있었습니다)본 후기는 인터뷰 학생의 특이점을 중심으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입시는 전체 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신는 분들은 청소년행복교육연구소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