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ON

선행학습이 부족했지만 전국단위 자사고에서 살아남는 법(24학번 카이스트 합격스토리)

선행학습이 부족했지만 전국단위 자사고에서 살아남는 법(24학번 카이스트 합격스토리)

​카이스트만 합격한 썰-24학번 합격스토리선행학습이 부족했지만 전국단위 자사고에서 살아남는 법​​​​오늘 소개드릴 학생은 부족한 선행학습만 하고 자사고에 진학했지만, 치열한 노력으로 자사고에서 살아남은 학생의 수험생활에 좀 더 초점을 두려고 합니다.​​*지역: 수도권 전국단위자사고 내신 3등급대 (중학교까지 학군: 서울 강동)​*합격학교: 카이스트 창의도전전형 무학과​​​1. 전국단위자사고 중에서도 굉장히 인지도가 높은 학교다. 언제부터 준비했나?​중3때 갑자기 결정하였고, 자사고 대비 학원을 다니며 급하게 준비했다.​​​2. 급하게 준비했다면, 선행준비가 부족했을 것 같다. 어땠나?​부족했다. 수학은 수2 개념까지만 하고 갔다. 영어는 수능 2등급 수준이었고, 과학은 생물Ⅰ과 화학Ⅰ 완자정도만 보고 갔다.​​​3. 고등학교 진학 후 선행이 부족했다고 느꼈을 텐데, 어떻게 극복했나?​그렇다. 특히 고2때부터 수학과 과학 공부양이 많아졌다. 고1때는 평균 6시간 잤는데, 고2부터는 2~3시간 잤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도저히 수업을 따라갈 수 없었다.​수업중 궁금한 것이 있으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이해될때까지 질문했다.​고1때는 우리 학교 내신전문 학원을 수학, 국어만 신청해서 다녔다. 고2때는 수학은 학기중에도 계속 학원을 다녔고, 과학은 방학때만 물리Ⅰ을 수강했다.​고2때는 거의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 고3이 되면서 주말에 부족한 수면을 보충할 수 있었다. ​​​4. 체력이 대단하다. 어떻게 몸 관리를 했나?​여름방학때는 헬스를 했다. 학기중에는 야자시간에 달리기, 줄넘기 등을 꾸준히 하며 체력을 관리했다.​​​5. 본인 모교에서 내신을 잘 받기 위한 방법을 후배들을 위해 조언해 준다면?​우리 학교는 기본기가 없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내신 4등급 이내로 들어오기 힘든 것 같다. 수능에 대한 대비가 탄탄해야 한다.​​​6. 수시 지원에서 카이스트만 합격했다. 다른 6개 학교 결과는?​6개 모두 의치대에 지원했고, 모두 탈락했다.​​​7. 수시 원서를 쓸때 의치대 탈락을 예상하고 지원했나? 의치대를 떨어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학교 선생님으로 부터 학생부는 좋은 편이라는 평가를 들었다. 단지 의대지원하기에는 모교 자사고 기준으로 내신이 조금 불안했다. 원서상담할때 선생님께서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씀해 주셨고, 불합격할 가능성을 각오하고 원서를 썼다. ​​​8. 학생부 비교과 전략은?​고1때는 그냥했다. 하지만 고2부터는 고1때 경험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가려고 했다. 학교 시스템이 탐구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었다.​​​9. 학생부 비교과에는 모두 의학쪽으로 썼을 것이다. 카이스트를 지원할때 의학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룰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이라 불리할 수 있다. 어떻게 대처했나?​카이스트 자기소개서에 의학에서 공학으로 지원방향을 바꾼 이유를 설득하기 위해 충분히 고민해서 작성했다. 그리고 실제 제가 하고자하는 일이 의대를 가지 않고, 공대 진학을 통해서도 실현 가능한 일이었다.​​​10. 의대증원 분위기로 재수를 결심하는 상위권 공대생들도 있는 것 같다. 본인의 경우는 어떤가?​카이스트에 만족한다. 지금은 의대에 욕심이 없다.​​​—————————◆하지민교육연구소 민쌤 의견◆​많은 학부모님들이 아시다시피 자사고는 선행없이 진학할 경우, 내신 경쟁에서 밀릴 확률이 높습니다. 자포자기 하는 학생들도 많구요.​이 학생이 부족한 선행에도 우리나라에서도 상위권 아이들만 온다는 전사고에서 살아남은 비결에 대해 저는 이렇게 분석합니다.​첫번째, 학습에 대한 기본기가 이미 탄탄한 학생입니다. 이미 여러해 최상위권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을 인터뷰해본 경험에서 말씀드리자면, 기본기가 탄탄한 학생들은 선행이 부족해도 고등학교에 가서 따라잡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학생들은 고등학교가서 중학교때 했어야 할 공부 양을 한꺼번에 다 소화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럼 그 힘은 어디서 나올까? 탄탄한 학습 기본기에서 나옵니다.​기본기란 "독해력(문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에서도 학생이 밝혔는데, 초등학교때 책을 끼고 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때 학원이나 부모님에 의해 강제로 책을 추천받아서 읽은 것이 아니라, 본인 자발적으로 좋아해서 독서를 즐겼습니다. 부족한 선행에도 고등학교 진학 후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했던 학생들의 공통점입니다.​두번째로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입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지했을때 많은 학생들이 좌절하곤 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진학 후 공부에 대해 사실상 포기한 학생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 학생은 잠을 줄이고 체력관리를 하면서 이를 극복했습니다. 상황을 부정적으로 보지않고 긍정적으로 돌파하는 성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실제 인터뷰하면서도 밝은 에너지가 느껴지고, 대화를 즐겁게 리드하는 힘도 있었습니다. ​세번째 자기관리 능력입니다. 수면시간을 줄이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관리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도 학생들에게 자주 하는 잔소리이지만, 부모님께서 집에서 챙겨주셔도 잘 해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을만큼 쉽지 않은 일입니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이야말로 부족한 선행에도 불구하고 상위권 공대 진학을 가능하게 했던 필수요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민교육연구소, 20년 교육경력으로 완성한 진로진학 컨설팅하지민교육연구소, 20년 교육경력으로 완성한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하지민교육연구소, 20년 교육경력으로 완성한 진로 진학 컨설팅 안녕하세요. 20년간 교육 한 우물만 판 하지민교육연구소 대표 하지민(민쌤)입니다. 저희 회사가 진학과 관… blog.naver.com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하지민교육연구소 학부모 밴드https://band.us/n/afa803R2OecaX '하지민교육연구소' 밴드에 초대합니다. 제2024-서울강남-02406호 / 1:1 진로(진학) 컨설팅, 학생부(비교과) 관리방법, 산출물 작성법, 부모교육, 기타 자녀교육 상담, 다양한 청소년 진로(진학)컨설팅 컨텐츠 개발 band.us ​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