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주요 최상위권 공대 합격한24학번의 합격스토리특목고 진학준비부터 최상위권 공대 합격까지*지방 특목고/ 내신 3.8등급(조기 진학 아님)*대입 수시합격 -서울대 학종 일반전형/ 식품 동물 생명 공학부 -카이스트 고른기회 / 새내기 과정학부 -포스텍 학종 일반전형/ 무은재학부 -성균관대 계열적합전형/ 공학계열 -성균관대 학과모집/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공학과 -유니스트 학종 일반전형/ 무학과 -디지스트 학종 일반전형/ 기초학부 1. 특목고 준비는 언제 부터 시작?수학 선행은 중학교 과정을 초6때 마무리했고, 본격적인 특목고 준비는 중1부터였다. 원래 카이스트에 가고 싶어서 영재고를 목표로 했으나, 영재고 진학은 실패하여 과학고로 진학했다.2. 수학 선행과정? 중1부터 고등 (상) (하)를 기본정석과 실력정석으로 3~4번 반복했다. 수학Ⅰ과 수학Ⅱ 그리고 미적은 마플로 공부했다. 확통과 기하는 고등학교 진학 후 학원자료로 공부했다.3. 중1때 고등 수학 선행을 하는 경우, 학생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 본인의 경우는 어땠나?중학교때는 나 역시 제대로 따라가지 못했다. 학원(특목고 준비)에 가면 가장 상위반이었으나, 그 반에 왜 있나 싶을 정도로 그 과정을 잘 소화하지 못했다. 그래서 재시험을 많이 쳤다. 4. 중학교때는 힘들었지만 결국 고등학교 진학 후 찾은 자기만의 수학공부 방법은?틀린문제는 다시 같은 문제로 반복해서 풀었다. 수학은 유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많이 풀었다.결국 고등학교때 접한 문제 중에서는 못푸는 문제가 거의 없었다.5. 특목고 준비를 위한 과학선행 과정은?중1때 중등 하이탑, 중2부터 고등 하이탑 물화생지Ⅰ과Ⅱ를 공부했다. 그때도 물리가 어려웠고, 고등학교 가서도 물리때문에 조기진학이 어려웠다.6. 비교과 경험 및 준비방법?이미 초등학교와 중학교때 교내 탐구대회 경험이 많았다. 고등학교 진학 후에는 오히려 내신에 집중했다. 비교과 과제 중 세특과제는 일요일을 활용했고. R&E 등은 시험이 끝나면 2주 정도 시간이 있어서 그 시간을 활용했다. 7. 주중 일과가 어떻게 진행되나?평일에는 기숙사에서 공부하다가 주말에는 학원에 다녔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6시까지는 학교 수업에 집중했고, 금요일 6시 이후에는 학원 시간외에는 적절히 휴식을 취하도록 노력했다.8. 내신과 학생부를 모두 챙기느라 힘들었을텐데, 어떻게 준비했나? 특목고 진학 후 밤새는 일이 많다는 학생들도 있는데, 본인의 경우는?중학교때는 특목고 학원을 다니며 새벽2시쯤 자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게 해보니 나는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몸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고등학교 진학 이후 부터는 새벽 1시 이전에는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했다.9. 고등학교때 새벽 1시 이전 취침하고도 최상위권 대학 진학 성공 비결은?특목고 아이들이 밤을 샐 때, 과제하면서 서로 이야기하다가 늦게 자는 경우도 많다. 내 경우는 깨어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쉬는 시간에도 공부를 했다. ◆하지민교육연구소 민쌤 분석◆학생의 경우 중학교때부터 이미 과학분야 연구쪽에 뜻을 두고, 한과영(영재고)과 카이스트 진학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었습니다. 본인의 의지가 강했기에 중학교때 영재학원의 과제를 소화하며 새벽 2시 취침이라는 수면시간을 견뎠고, 학원의 수학 정기평가에서 부족한 점수가 드러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달릴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사실 중학생부터는 부모님이 시킨다고 듣는 나이가 아니죠. 학생 자신이 강하게 원하는 꿈이어야 힘들더라도 자기 한계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입시공부에 열정적인 태도로 접근하길 원한다면? 강제적으로 입시공부를 강요하는 환경보다 학생이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스스로의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경험이 좋습니다.(이 학생의 경우 한과영 설명회를 하나의 계기로 언급했습니다. 이 학생의 또다른 강점 중 하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공부할때 딴 생각을 하거나, 친구들과 팀과제를 할때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공부할 때는 집중해서 하고, 쉴 때 쉬어야 한다고 여러번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 자체가 본인의 몰입과 휴식을 통제할 수 있는 자제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영재고 준비 학원에서 수학역량이 부족했지만, 기죽지않고 꾸준히 해 낼 수 있는 끈기와 높은 자존감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비록 지금은 조금 부족한 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기죽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낼 수 있는 태도를 지녔다는 점은 입시 뿐 아니라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매우 중요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다면?아래의 글도 참고해 보세요!!카이스트 24학번 합격스토리(특목고 준비부터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카이스트 24학번 합격스토리(특목고 준비부터 대입까지, 무작정 따라하지 마세요) 카이스트 24학번 합격스토리 특별한 특목고 진학준비부터 대입까지 *출신고: 지방 특목고 / 내신2.0/조기졸… blog.naver.com 서울대 21학번의 합격스토리 8탄(평범한 지방..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서울대 21학번의 합격스토리 8탄(평범한 지방 일반고 학생의 주요 의대 합격) 서울대 21학번의 합격스토리 8탄 평범한 지방 일반고 학생의 주요 의대 합격 *출신고: 지방 … blog.naver.com 더 많은 정보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하지민교육연구소 학부모 밴드https://band.us/n/a4a208RfOcb5b '하지민교육연구소' 밴드에 초대합니다. 제2024-서울강남-02406호 / 1:1 진로(진학) 컨설팅, 학생부(비교과) 관리방법, 산출물 작성법, 부모교육, 기타 자녀교육 상담, 다양한 청소년 진로(진학)컨설팅 컨텐츠 개발 band.us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