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ON

25학번 합격스토리(주요 의대+카이스트 동시 합격 1탄 수시편)

25학번 합격스토리(주요 의대+카이스트 동시 합격 1탄 수시편)

25학번 주요 의대+카이스트/서울대 동시 합격 스토리 1탄 수시편 ​학생의 개인정보보호 문제로 학생 개인 인적사항과 관련된 부분은학부모님 이해에 꼭 필요한 내용만 공개되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인터뷰 내용 중 학생 상황의 특이점,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소개>​서울소재 과학고 졸업 (내신 평균 1점 중반)​주요 탑5 의대 중 1곳 합격(학종/ 수능 최저 없는 전형) 합격인서울 의대 1곳 (학종/수능 최저 없는 전형) 합격카이스트 창의도전전형(학종/수능최저 없는 전형) 합격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학종/일반전형) 합격 질문1>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주요 의대와 공대 최고 학부들을 모두 합격했다. 학생부 탐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생명쪽 탐구는 아니다. 웨어러블, 물리, 정보 관련 탐구가 많다.​​질문2>본인만의 탐구주제 선정방법을 소개해 달라.​쳇GPT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탐구주제를 탐색했다. 여러 번 추가질문을 해서 인공지능으로부터 탐구주제를 추천받았다. ​질문3>본인이 다녔던 과학고는 세특 마감때 학교에서 자기평가서를 많이 받으시는 편이었나? 아니면 선생님들이 받지 않은 분이 많으셨나? ​자기평가서를 받아주시는 분들이 많았다.​​질문4>요즘 과학고 영재고는 수상이 대입이 반영되지 않으면서 예전보다는 교외대회 나가는 학생들이 적은 것 같다. 본인의 학교는 어떠했나?​우리 학교도 특별히 관심있는 소수만 나갔고, 거의 대부분 학생들이 내신대비에 집중했다. ​​질문5>초등부터 고등까지 수학학원은 어떻게 활용했나?​중1때 영재고 준비를 시작했고, KMO와 올림피아드 수업을 들었다.고등학교 진학 후에는 내신대비를 도와주는 학원에 다녔다. ​​질문6> 되돌아 생각해볼 때 KMO과정이 대학 진학을 위한 이후의 수학공부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고 생각하는가?​고등학교 진학 이후에 그닥 도움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질문7>수학공부가 진짜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 자신만의 수학공부 방법을 알려달라.​항상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보완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실수가 많을 경우, 중하 난이도 문제를 틀리지 않고 빨리 풀 수 있는 연습을 했다.고난이도 문제에서 막히면, 문제에 접근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이렇게 부족한 부분을 분배해서 공부했다. ​​질문8>초등때 부터 본인의 독서방법을 알려달라.​그냥 이것저것 읽었다. 세계 고전명작이나 가벼운 과학관련 책을 봤다.어머니께서 추천해주신 책은 읽지 않았다. ​하루에 평균 1~2시간 읽은 것 같다.그런데 정확하게 말하면 읽지 않은 날도 있었고, 읽은 날은 하루 6~8시간 책만 보기도 했다. ​​질문9>부모님께서 입시 준비과정에서 공부에 대한 감시를 많이 하시는 편이었는지? 감시는 하지 않으셨다. 휴대폰의 경우 초4때 폴더폰으로 바뀌긴 했다.​​​(본 글은 자료 제공 및 면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케이스 리서치와 전략 해설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일부 세부 내용은 비공개입니다.)—————————————————-​​=하지민쌤이 드리는 추가 정보=​이 학생이 합격한 주요 탑5 의대 전형은 작년에 유난히 특목자사고 합격이 많았습니다​. (물론 올해도 이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만으로 선발하는데, 올해 의대들의 선발인원이 작년과 달라서, 작년과 같은 생각으로 지원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이 부분은 컨설팅 과정에서 필요하신 분들께 별도로 상담을 드리겠습니다)​더불어 의대관련 생기부는 생명계열쪽만 있을 거라는 편견이 있는데, 인터뷰 했던 학생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각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원 계열 전공관련 탐구가 중요한 곳도 있지만, 학생이 학업을 수행할 역량이 있는지가 더 중요하게 평가하는 곳도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마다, 전형마다 평가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 학습역량이 타고난 극히 일부의 사례입니다. 이런 학생들은 대체로 차분하고 침착하게 입시를 준비하기 때문에 큰 기복이 없습니다. 더불어 메타인지가 발달해 자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할 수 있는 학생들 입니다. ​그리고 인터뷰 전체를 공개할 순 없지만 어머니께서 학생이 공부를 마음잡고 하도록 초등학교때 많이 기다려 주셨습니다. 실제 초4~초6까지 수학학원을 쉬었고, 중1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물론 학생이 머리가 좋아서 이때부터 본격적인 입시를 준비해도 가능한 결과였지만, 부모님께서 지나치치 않게 적절한 통제와 선택권을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정보는 학생의 개인정보를 준수한 상황에서필요하신 학부모님들께 컨설팅 과정에서 적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학부모 밴드로 오세요!!https://band.us/n/a4a1A2q96902j '하지민교육연구소' 밴드에 초대합니다. 제2024-서울강남-02406호 / 1:1 진로(진학) 컨설팅, 학생부(비교과) 관리방법, 산출물 작성법, 부모교육, 기타 자녀교육 상담, 다양한 청소년 진로(진학)컨설팅 컨텐츠 개발 band.us ​​​AI 활용한 탐구보고서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아래 정보를 참고하세요!!(2025년 8월 신간소개)​탐구보고서 시간은 반으로, 깊이는 최상으로! ≪AI시대, 학생부 과제완성 실전전략≫ https://blog.naver.com/alstoadurtk/223963910142 [신간 출간] AI 시대, 학생부의 '격'을 바꾸는 단 하나의 전략서 출시!!(학생부 탐구보고서, 수행평가 전략서) 탐구보고서 시간은 반으로, 깊이는 최상으로! ≪AI시대, 학생부 과제완성 실전전략≫ 전자책 출간 기념 … blog.naver.com ​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