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ON

중간고사 이후 부모님들이 체크해 보셔야 할 사항

<중간고사 이후 부모님들이 체크해 보셔야 할 사항>   주요과목 점수를 확인 후 선생님들(학교, 학원)과 상담해 보세요. 상담시 다음 두가지 사항을 점검해 보세요.   첫째, 전체 문제 수준과 학교 내에서 우리 아이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점수만 보고 잘했다 못했다 판단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어려웠다면 점수가 우리 아이 뿐 아니라 전교생이 낮을 것이고, 문제가 쉬웠다면 고득점자가 많을꺼에요. 이 부분은 여러 해의 시험을 겪어 본 교육경력이 많은 학교나 학원선생님들이 알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중학교 문제들은 쉬워서 고득점이 나와도 자만하면 안되구요, 고등학교는 등급산정을 위한 변별이 필요해서 일반고라 하더라도 어려운 문제들이 좀 나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틀린 문제에 대한 분석(가장 중요!!) 후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세요.틀렸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틀렸는지가 중요합니다. 시험은 이번이 끝이 아니니까요. 몰라서 틀린 것인지 아는 것을 실수한 것인지, 문제푸는 속도에 문제가 있는지, 긴장을 심하게 하는지…. 등등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원인이 밝혀지면 그때 앞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세요. 학원을 바꿔야 하는지, 혼자공부할 때 공부방법을 바꿔야 하는지,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원인을 알아야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 이야기만 듣지 마시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선생님들과 상의하세요.학교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너무 많아서 개별상담이 즉시 이뤄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원 선생님들과 먼저 상담을 해보세요. 만약 학원선생님들이 우리 아이 상태에 대해 잘 분석하고 있지 못하거나, 특별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학원변경을 고려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5월 초나 중순 안에 이 부분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말고사 준비에 충분한 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1의 경우 고등학교 첫 시험이라 중학교때와 다른 문제수준과 공부 양에 놀라는 학생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제대로 점검해야 좋은 성적을 지속할 수도 있고,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하지민교육연구소로 연락주세요^^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