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ON

[태그:] 하지민교육연구소가 “과정중심”

  • 하지민교육연구소가 “과정중심”, “성장중심” 컨설팅을 지향하는 이유

    하지민교육연구소가“과정중심”, “성장중심” 컨설팅을 지향하는 이유      입시제도가 복잡하다보니, 많은 학부모님들게서 여기저기 자녀의 진학을 위해 입시 정보가 있는 곳을 찾아다니시게 됩니다. 인터넷, 지인, 학원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알아보시죠.   그런데,아무리 정보가 많아도, 아이가 기본적인 학업역량이 부족하면 그 정보를 쓸 수가 없습니다.ㅠㅠ최상위권의 학업역량이 좋은 아이들은 수시나 정시 어떤 전형이든 통과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상위권 아이들의 경우 정보에 따라 진학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런 기초역량을 갖추지 않고 입시정보만 찾아다니시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중학교때까지 상위권이었던 아이들이 고등학교 진학이후 무너지는 내신을 보고 좌절하는 경우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나 중학생 자녀를 두신 분들의 상당수가 자신의 자녀와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하시어 기본 준비상황을 알려드려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 부족한 학업역량을 채우시는게 우선인데, 그냥 특목고나 자사고 입시 또는 대입을 위한 정보만 원하시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기는 것이죠. 의대를 가고자 하는 중학생이 왔을 때, 컨설팅 후 결과가 지방 일반고 진학시 3~5등급이 예상된다면 제 입장에선 솔직하게 말씀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컨설팅 하다보면 정말 놀라운 것이, 정작 기초 학업역량이 충분히 준비되어 이제 정보로 전략을 짜도 되는 아이들의 경우 더욱 더 부족한 역량이 없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채우는데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런 태도에서 과거에도 또 앞으로 학생들의 학업 격차를 벌리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된 입시제도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녀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기초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등학교부터 중학교때까지는 이것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이것은 막연한 선행도 아니고 학원만 다닌다고 해서 채워지는 부분도 아닙니다. 일반적인 컨설팅 회사도 과정보다는 결과중심 컨설팅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피드백에 한계가 있습니다.   결과중심 컨설팅은 고등학교 2학년 이후부터 비중을 높혀서 결정적인 순간인 고3때 도움이 됩니다. 그 이전엔 과정에 집중하셔서 학생들의 기초 역량 강화에 집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민교육연구소에서는 학생의 준비상태를 1:1 컨설팅을 통해 파악한 후, 학생에게 맞는 기초 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ndif]–>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