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 컨설팅의 시작..가장 좋은 시기는?(아이 응석에 물러서면, 아이 성장은 어렵다)개인적으로 모든 아이들이 대학에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아이가 진학문제에 의욕(학습이나 성적에 대해 욕심이 있거나, 원하는 대학진학 목표가 있다)이 있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겠습니다.ㅓㅓㅓ공식적으로 하지민교육연구소는 7세, 초등 저학년부터 컨설팅을 받으시라 말씀드립니다.초등저학년때부터 학습능력이 뛰어난 아이인데의외로 학교에선 못 알아보시는 경우도 많습니다.또는 기초학력이 부족한데, 부모님께서는 영재로 알고계신 경우도 있구요.문제는 학습역량에 대해 제대로 잡아줄 시기를 놓치고 고학년으로 올라가면 문제가 생깁니다.초등 저학년 학생들은 공부 습관을 잘 잡아줘야하는데,교육열 강한 학군에서는 부모의 지나친 관심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못잡고 중고등학생이 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 경우 고등학생이 된 후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요)그래서 부모님들 조언드리기 위해 일찍 오시라 말씀드립니다. 문제는 대부분 일찍 오신다고해도 초등 고학년입니다^^;;초중고 시기는 공부습관 만들고 완성해가는 시기이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진학 스킬(진학준비방법, 진학정보)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아무리 초등저학년때 와도 한계는 있습니다.진학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시기는 개인적으로'유아기'라고 생각합니다.(경험에 기반한 의견입니다)너무 어려서 컨설팅 하지않을 뿐이지..사실 이 시기가 두뇌발달을 떠나서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 보거든요.입시는 '성격(성향)'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원하는 기준의 입시준비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인내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입시정보에 어두워서 못가는 것보다, 노력이 부족하거나정보를 주어도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그런 친구들 공통점이 있었는데,대부분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자율성만 주셨고,그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몸으로 체감하도록 훈육을 하지 못하셨어요.자신에게 주어진 자율성, 부모님이 베풀어주신 배려를 당연하게 여기기에,자신에게 조금의 불편함을 주는 것에 자율적으로 피해가는 것이 어릴때부터 습관화된 경우가 많았습니다.좋아하는 음식 먹어야하고, 가고싶은 곳 가야하고,게임하고 싶은것 해야하고..자고싶을때 자야합니다. 이것들을 무조건 막으라는게 아니라본인이 원하는 진학목표가 있다면, 하고싶은대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줘야하고,'절제'해야하는 것도 가르치고 몸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부모님들께 이 부분을 조심스레 말씀드려도어리다고만 생각하시고, 성인이 되면 달라질거라 믿는 경우가 많으셨어요. 그런데 이런건 유아기때부터 가르쳐야하고, 사춘기나 고등학생이 되면 고치기 힘듭니다.사춘기나 고등학생 이후부터는 본인의 자발적 의지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문제는 입시준비에 대해 뜻이 있다고 해도 원하는 목표를 위해 인내하고 참아본 경험이 없는 아이들은 힘든 것을 또 회피하게 됩니다. 그럼 당연히 실력이 오를리가 없습니다.가장 먼저 드러나는게 수학인데요,어려운 문제 절대 도전하려하지 않아요.풀지도 않고 모른다고 가져옵니다.영어는 단어를 외우려하지 않아요.그러니 문맥 이해력 좋아도 점수 상승은 한계가 있죠.더 문제는 노력은 하지않는데, 높은 진학목표를 유지하는 모순 속에서 입시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등학생이 되면 거의 이런 상태에서 시간과 사교육비를 허비하게 됩니다. 존중받았고 자율적으로 살았기에 성인이 되어서도 그런 욕구가 강합니다. 문제는 인내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자율성을 존중해주지 않으면 그 상황을 회피하기때문에 사회성이 부족합니다. (친구 잘사귀고 붙임성 좋아도 이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래서 유아기때부터의 훈육이 중요합니다. 유아기는 컨설팅이 아니라 적절한 훈육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는 부모님만 할 수 있습니다.유아기 이후 진학과 진로는 이를 기반으로 받아들일 겁니다. 부모님께서 아무리 많은 돈과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셔도 받아들일 수 있는 성향을 갖추도록 키우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돌아보면 사춘기때 만나 습관개선에 성공한 아이들은선생님들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었고,부모님들께서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협조해주셨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아이의 응석에 물러서면 아이의 성장은 어렵습니다.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