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ON

[태그:] 지방 일반고 입니다. 일반고는 꼭 내신 등급이 1점 초반이어야 의대진학이 가능한가요?

  • 지방 일반고 입니다. 일반고는 꼭 내신 등급이 1점 초반이어야 의대진학이 가능한가요?

    <질문> 지방 일반고 입니다. 일반고는 꼭 내신 등급이 1점 초반이어야 의대진학이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지방 일반고라 하더라도 학생부 비교과가 좋은 학생들(학생부종합전형 중에서도 평가기준에서 진로역량을 중심으로 균형있게 준비된 학생들)은1점 중반 이하라 하더라도 인서울 의대 합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전형은 보통 수능최저가 없는 경우가 많음)​대부분 의대가 1점 극초반이어야 합격라인이 형성된다고 생각하시지만, 같은 대학 의대라 하더라도 전형에 따라서도 다르게 평가되어 뽑기떄문에 쉽게 단정하여 말하기 어렵습니다.​그대신 "좋은 학생부"라는 의미에 대해 전문적인 진단없이 섣불리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비교과 전문 컨설턴트 또는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출신 등… 의대 학생부 관리 경험이나 비교과 분석경험이 탄탄한 분들께 학생부를 점검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보통 이런 경우가 지방이든 서울이든 흔하지는 않아서, 학교 진로 및 진학 담당을 오래 하신 선생님들도 잘 모르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의대 수시 관련 – 추가사항*​1. 일반고 1점 중반이하 의대 합격하려면, 학생부가 매우 좋아야 합니다. 내신 역시 미리 선행을 못해서 1점 초반으로 못따라간 것이지, 아이들 실제 이해력이나 탐구심이 좋아야 하구요. ​더불어 학생이 학생부를 잘 만들어갈 탐구 역량이 있어도, 출신 고교에서 학생부 관리를 뒷받침 해주지 않으면, 좋은 학생부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출신고교 학생부 관리 시스템도 그에 적합한지 전문가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이런 합격이 흔한 경우가 아니니, 냉정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보통 학생부가 좋다라고 말하는 학생들 막상 상담해 보면, 실제는 아닌 경우가 굉장히 많거든요. 학교에서 오래 진학지도를 해오신 선생님이나 심지어 사설 커설턴트분들 중에서도 비교과 수준은 개인자료에 대한 사례분석능력이기에, 좋은 학생부를 만나본 경험이 부족하다면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신의 학생부 수준을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섣부른 판단으로 수시 지원 카드를 잘못 사용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2. 참고로 서울대 의대(학종)와 인서울 주요 대학 학종들 또 지방대 의대 학종이 평가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최상위권 의대를 목표로 한다면, 학생부 전략에 있어서도 주요 의대 석권인지? 서울대 의대만을 목표로 하는 것인지?? 이 부분도 미리 체크한다면 학생부 준비에 대한 주요전략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3. 한편으로는 지방 일반고 내신 1점 극초반이어도 의대 못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수능 최저를 못 맞추거나, 학생부 관리를 잘 못한 경우 입니다.​그래서 수시는 내신만으로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원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